2023 신협중앙회 IT직군 필기전형 후기(코딩테스트/인적성검사/직무능력시험/직무상식시험)
2023. 1. 15. 18:25ㆍ회고
728x90
반응형
작년 말에 신협중앙회에 IT직군으로 지원해보았다.
개발자로서는 첫 지원이었다.😉
나와는 맞지 않는 공고라고 생각했지만 경험 삼아 지원해봤다.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 이유
- 필수 자격에 IT 자격증 보유 여부가 있어서 공부를 오래 했거나 전공자 위주로 지원할 것 같다. 비전공자이고 경력도 짧은 내가 내세울 게 있을까🥲
- 경영학과 출신이긴 하지만 금융 기관에는 관심도 지식도 없다. 합격해서 일한다 해도 흥미를 붙이기 힘들 것 같다.
-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기술 스택은 절대 쓸 일이 없을 듯...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한 이유
- 사실 채용 공고가 난지도 몰랐는데, 동료분이 지원해보라고 알려주신 거라서 어디선가 자신감이 차올랐당🥰
- 필수 자격에 있는 자격증 중에 내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 두 개 해당됐다. (정보처리기사, SQLD) 역시 자격증은 다다익선ㅋㅎ
- 포트폴리오 제출란이 없다!!! 포트폴리오 완성되면 지원하려고 아직 지원을 하나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신협은 포트폴리오 내는 데도 없으니까 한번 써보기라도 하지 뭐~ 라는 생각으로 지원했다.
- 높은 연봉. 이 연봉을 받는다면 재무 공부도 즐겁게 다시 할 수 있을 것 같다 ㅎㅎ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항목이 무려 8개나 된다. (자기소개서 5 + 역량기술서 3)
접수 마감날에 작성해서 3시간 만에 부랴부랴 써서 냈다. 1분 남았을 때 완성한 문항도 있어서 점검도 못 했다...
IT 직군이니까 서술 항목보다는 이력을 더 중시 볼 거라는 기대감을 품어야만 했다..ㅎㅎ
- 성장과정 및 가치관
- 성격 및 장/단점
-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
- 사회(봉사)활동 경험
- 지원분야와 관련한 본인의 보유 역량
- 직면했던 문제를 극복/해결했던 경험
- 지원분야와 관련한 직무 경험
필기전형 1) 코딩테스트
- 서류전형 합격 안내가 수요일 아침에 문자로 왔고, 3일 뒤인 토요일에 코딩테스트를 봤다.
- 프로그래머스로 진행된다.
- 안내 메일에는 3문제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로는 홈페이지 안내와 같이 SQL 1문제, 알고리즘 3문제 총 4문제가 출제됐다.
SQL 1문제
- SQL이 출제되는 코딩테스트를 대비해본 적이 없어서 전날 프로그래머스로 레벨1과 레벨2를 전부 풀어보았다.
- SQL은 대부분 어렵지 않게 나온다고 했는데, 막상 시험에서는 내 체감상 레벨3 정도의 문제가 나왔다.ㅠㅠ 설마 혹시 취준생들에게는 레벨3 정도면 쉬운 건가..?
- SQL에 쓸 시간은 10분이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막상 30분~40분 정도 소요된 것 같다.
알고리즘 3문제
- 문제를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았다. 역시 프로그래머스 👍
- 하지만 푸는 방법을 생각해내는 것은 또 다른 문제ㅠ 1번 문제 풀고 2번 문제를 풀다가 시험이 종료됐다.
- 문제가 어렵다기보다는 생소했다. 코테는 역시 많이 풀어보면서 대비해야 할 것 같다.
- 사람들 후기를 보니 다들 어려웠다고 한다. 보통 1~2문제씩 푼 것 같다. 휴!
필기전형 2) 인적성검사/직무능력시험/직무상식시험
코딩테스트 바로 다음 날인 일요일에도 필기시험이 이어졌다.
인적성검사 250문항
솔직하게 풀면 된다고 하는데, 문항이 하도 많아서 좀 헷갈렸다. MBTI 검사하는 것 같아서 재밌었음ㅋㅎ
- 마음에 드는 도형 고르기
- 나에게 더 가까운 문장 고르기
직무능력시험
3년 전쯤? GSAT 이후로 인적성 시험은 처음인데, 그때 생각도 솔솔 나고 오랜만에 수학 문제 푸니까 재밌었다. 많이 어렵지는 않았는데 역시 시간은 부족했다ㅠ 수리 파트를 제외하고는 문제를 위한 문제 느낌이 강해서 재미는 없었다.
- 의사소통: 맞춤법, 사자성어, 고전 시? 이런 문제가 나와서 어려웠음
- 수리: 경우의 수, 비율, 사칙연산 등. 공식을 알아야 하는 문제는 없었음. 쉬움
- 문제해결능력: 전혀 기억이 안 난다.. 뭐 나왔지
- 자원관리능력: 그냥 표 보고 풀면 됨. 쉬웠음
- 정보능력: 엑셀 함수랑 기능들에 대한 문제. 컴활 필기랑 비슷!
- 조직이해능력: SWOT, 간트차트 등 간단한 용어 나옴
직무상식시험
최근에 추가됐는지 후기가 별로 없었다.
정보처리기사에서 봤던 문제들이 많이 나왔다.
IT 분야에서 공부를 했든 일을 했으면 당연히 알만한 것들도 조금 나왔는데, 대부분 정처기 공부를 하지 않았으면 절대 알 수 없을 만한 것들이 많이 나왔다.
CS 지식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오늘도!!!!!!!!!!!!!
- 자바 클래스, 객체지향, 테스트 도구, 공학 기법, 개발 방법론
728x90
반응형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KAIST 정글] 8주차 회고 (0) | 2023.04.26 |
---|---|
[KAIST 정글] 0주차 프로젝트 (0) | 2023.03.04 |
[KAIST 정글] 1주차 에세이 (0) | 2023.03.04 |